본문 바로가기
스터디 다이어리/시험 & 합격후기

[KBS한국어능력시험] 3+급 취득후기 / 61회 시험후기 / 2021년 2월 20일 시험 후기 / 독학후기

by 쿠루비:-) 2021. 3. 4.
728x90

섬네일


 3+등급을 목표로, 지난 2월 20일에 치렀던 KBS한국어능력시험 결과 발표가 오늘 자정에 있었어요:-) 

 

KBS한국어능력시험 성적표

 시험 치면서 '쓰지도 못할 3-급 나오는 거 아닌가' 했는데 다행히 이력서에 쓸 수 있는 3+급이..! 문법은 시험 치면서도 '망했다'는 생각하면서 쳤기 때문에 예상했는데 창안 백분위는 뭐죠....ㅋㅋㅋ....높은 등급은 아니지만 목표 등급 달성했으니 따로 포스팅하지 않은 시험후기와 함께 등급 취득 후기 적어볼게요:-)

 

1. KBS한국어능력시험 시험 시간 / 문제 수 / 등급

시험 시간

9시 30분 ~ 12시

(오리엔테이션 30분 / 듣기 평가 25분 / 읽기 평가 95분)

 

문제 문항 수

총 100문항

(듣기 15문항 / 읽기 85문항)

 

등급

1급 / 2+급 / 2-급 / 3+급 / 3-급 / 4+급 / 4-급 / 무급

(4+급까지 국가공인 자격)

 

2. KBS한국어능력시험 준비물

신분증 / 연필 / 지우개

신분증은 필수, 수험표는 선택사항

 

3. KBS한국어능력시험 61회 후기

 여타의 시험들처럼 입구에서 체온 측정을 하고, 입실해서 가져간 자료 보면서 대기했어요. 9시 30분부터 오리엔테이션 시간이라 가져간 자료도 모두 정리해서 넣고 지시에 따르도록 되어있는데 시험 시작까지 30분정도 소요되다보니 좀 지겹더라구요. 9시 30분부터 듣기 시험을 시작으로 120분 동안 시험을 치르는데 오리엔테이션 시간 동안 넋놓고 있어서 초반에 집중이 좀 안되더라구요. 중간에 쉬는 시간이 없이 120분 동안 시험을 쳐야 하니 집중력을 유지하는 게 가장 중요할 것 같습니다. 시험 시간은 크게 부족하지 않았지만, 낯선 문제 유형이 많아 조금 당황했어요. 듣기 문제에 채권추심 내용이 등장했던게 기억에 남네요ㅋㅋ

 

4. KBS한국어능력시험 교재 추천

KBS한국어능력시험 교재

 저는 KBS한국어능력시험 준비를 위해서 '에듀윌 KBS한국어능력시험 2주끝장' 교재를 사용했어요. 가장 유명하기도 하고, 이외엔 대안이 없는 것 같아서 그냥 샀습니다ㅋㅋㅋ 작년 2월 시험을 준비했다가 코로나가 갑자기 심해져서 취소를 했어서 작년에 사둔 2020년 교재를 그대로 사용했습니다.

 

KBS한국어능력시험 교재 내부

 가장 유명한 교재이긴 한데 좋은 지는 잘 모르겠더라구요:-/ 사실 KBS한국어능력시험이 노베이스로 독학이 가능한 시험인지도 의심스러운 시험이긴 한데, 에듀윌 교재의 정리 방식이 독학 하는 데 최적화된 느낌도 아니었어요. 어휘/어법이 사전식 나열 방법으로 정리되어 있어서 보기 싫더라구요...ㅋㅋㅋㅋㅋ 억지로 1회독 하긴 했지만 머리에 크게 남진 않았어요. 에듀윌에서 제공하는 무료 어법 강의도 들었는데 크게 도움이 되진 않더라구요.

 

 양성 모음, 음성 모음, 거센 소리 등등의 용어들을 그대로 사용해서 설명해둔 교재라, 고등학교 졸업 이후 한국어 어법을 처음 접하는 저로썬 혼자서 이해하기엔 어려웠어요. 자주 등장하는 어법 내용은 그냥 반복해서 읽으면서 암기하듯이 익혔습니다. 하지만 다른 교재들을 찾아보니 에듀윌 교재가 왜 인기인지 알 수 있을 정도로 엉망이여서 KBS한국어능력시험을 준비하신다면 그냥 에듀윌 교재를 구입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기출문제는 아래에서 언급하겠지만 비싸도 형설출판사에서 출간된 최신 기출 문제집을 구입해서 푸는게 나을 것 같습니다. 비싸서 부담된다면 에듀윌에서 출간한 '더 풀어볼 문제집'을 풀어보는 것도 방법일 듯 하구요.

 

5. KBS한국어능력시험 공부 방법 / 공부 시간

 꼭 1년 전에 KBS한국어능력시험을 준비하긴 했는데 완전히 리셋이 된 상태였고, 한국어 어법 공부는 수능 이후 처음 해보는 노베이스 상태였어요. 61회 시험을 위해 준비한 시간은 2주 정도였습니다. 교재는 그냥 어법 부분만 1회독 하고, 기출문제 풀면서 자주 등장하는 어법 부분만 추가적으로 반복해서 읽었어요. 제 성적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아직도 어법은 잘 모릅니다ㅋㅋㅋ 어법 외에 기출에서 틀린 부분은 해설을 읽으면서 공부했습니다.

 

 KBS한국어능력시험 기출문제는 형설출판사에서 출간하는 문제집과 KBS한국어능력시험 온라인 시험 센터를 통해서 풀 수 있는데요. 문제집은 4회분에 3만원 대라는 약간 양아치스러운 가격이라 온라인 시험 센터에서 10일 수강권을 22,000원 주고 결제해서 풀었어요.

 

http://klt.modnexam.com/exam/main.asp?svc_id=U01G000LUDDH0O9LU5DH92ULU9DHU90FU0DHL0L9LLL2D9LHD01H0S0FU0ULUD1H0F1HL9DOL2L71H940U1HUU1HU41HDH0L920D

 

KBS 한국어 능력시험

사용가능한 패키지가 없습니다. 패키지를 구매해 주세요.

klt.modnexam.com

 하지만 KBS한국어능력시험 온라인 시험센터 통해서 기출 문제 푸는 건 비추입니다. 온라인 시험센터에서 풀 수 있는 기출 문제 중 가장 최신 회차가 48회라 최근 출제 경향을 읽을 수 없더라구요. 후기에서 기출문제 중요성을 이야기하는 분들이 많아서 저도 10회분을 풀고 갔는데 기출문제와 유사성은 찾을 수 없었어요. 최근 회차 기출문제를 10회분 정도 풀고 갔다면 도움이 됐을 수도 있겠죠. 하지만 기출 문제집 가격이...너무...ㅋ.....아니 공기업에서 주최하는 시험이 이렇게나 장사치 마인드여도 되는건가요.....

 

 어쨋든 추천하는 KBS한국어능력시험 공부방법은 기본서 1회독+최신 기출문제 풀이인데요. 한달 정도 잡고, 넉넉하게 준비하는 걸 추천합니다. 유튜브의 무료 강의들도 찾아 들어봤는데 크게 도움이 되진 않아서 추천하지 않고, 어법은 반복하는 것 말곤 왕도가 없을 듯 합니다. 3+급은 어법을 확실하게 잡지 않아도 나오는 것 같아요ㅋㅋㅋㅋ

 

 한달 정도 차분히 준비하면 2-급 정도는 취득할 수 있지 않을까 싶고, 3+급이 목표라면 2주 정도만 공부해도 취득할 수 있어요. 하지만 꼭 필요한 게 아니라면 취득하지 않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아닐까 할 정도로 문제 출제 방식이 좀 더러운 시험이라...만나서 더러웠고, 다시는 만나고 싶지 않은 시험이었습니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 1급 취득후기 / 최태성 선생님 무료인강 활용 방법 / 독학 방법 / 정리 자료 공유

 

 

[한국사능력검정시험] 1급 취득후기 / 최태성 선생님 무료인강 활용 방법 / 독학 방법 / 정리 자료

8월 13일에 치렀던 한능검, 한국사능력검정시험 합격 발표가 8월 25일에 있었어요:-) 결과는 가채점 결과와 동일하게 95점으로 1급! 만점을 목표로 준비한 시험이라 아쉬움이 조금 남지만, 우리 역

culubi.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