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터디 다이어리/시험 & 합격후기

[사무자동화산업기사] 필기 합격후기 / 2021년 1회 시험후기 / 교재없이 독학후기

by 쿠루비:-) 2021. 3. 10.
728x90

섬네일


 우연히 큐넷 사이트에 들어갔다가 자리가 있어 그냥 등록해본 사무자동화산업기사 필기 시험이 오늘 있었습니다. 사실 컴활 1급도 있고, 사무자동화산업기사는 크게 필요없지 않나 싶어서 등록한 걸 후회하긴 했습니다만ㅋㅋㅋ 벼락치기 바짝해서 평균 62.5점으로 합격하고 왔어요:-)

 

1. 사무자동화산업기사 필기 시험시간 / 과목 / 문제 수 / 합격기준

시험과목 & 문제 수

1과목 사무자동화 시스템 | 2과목 사무경영관리 개론 | 3과목 프로그래밍 일반| 4과목 정보통신 개론

과목별 20문제씩, 총 80문제

 

시험시간

120분

언제든 퇴실 가능

 

합격기준

각 과목 40점 이상, 평균 60점 이상이면 합격

 

2. 사무자동화산업기사 필기 준비물

신분증

 

3. 사무자동화산업기사 필기 시험후기

 2020년 4, 5회 시험부터 큐넷에서 주관하는 산업기사 필기시험이 CBT로 전환됐죠. 그래서 그런지 필기시험 접수가 되게 쉽더라구요. 접수 시작날 오후에 들어갔는데도 자리가 넉넉했어요. 제가 있는 대구 지역에선 한국산업인력공단과 폴리텍대학 대구캠퍼스에서 칠 수 있었는데 저는 쪼오끔 더 가까운 폴리텍대학 대구캠퍼스로 선택했습니다.

 

폴리텍대학 대구캠퍼스

 폴리텍대학 대구캠퍼스가 한국산업인력공단보다 교통면에서도 편했고, 시설도 조금 더 깔끔해서 좋았어요. 실기 시험도 폴리텍 대학에서 칠 수 있으면 폴리텍 대학에서 칠 것 같아요:-)

 

 시험장엔 30분 정도 여유두고 도착했는데요. 3층에 마련된 대기실에서 모의고사 한 세트 더 풀고 나니 시험시간이여서 5층으로 이동해서 입실했습니다. 시험장은 조금 작은 편이었고, 20명 내외로 수용 가능해 보였습니다. 입실하자마자 신분 검사하고, 오리엔테이션이 진행됐어요. 2, 30분정도 오리엔테이션 진행 후, 시험을 시작했습니다.

 

 시험치고 나서 답안 제출을 누르면 바로 점수와 시험 결과가 화면에 뜨는데요. 4과목이 딱! 40점이여서 하마터면 과락될 뻔 했습니다ㅋㅋㅋㅋ 화면에 합격 여부가 크게 뜨다보니 감독관분이 보셨는지 '축하한다'고 하시더라구요. 떨어졌으면 민망할 뻔ㅋㅋㅋ 시간에 관계없이 퇴실 가능해서 합격 화면 보고 짐 챙겨서 바로 퇴실했습니다.

 

4. 사무자동화산업기사 필기 공부 방법 / 공부 시간

 쉽다는 이야기도 많고, 크게 필요한 자격증도 아니여서 공부는 딱 이틀만 했어요. 유튜브에 무료 강의도 많길래 들어볼까 했는데 집중이 안돼서 그냥 기출문제만 돌렸습니다. 기출은 언제나 그렇듯 CBT 전자문제집 사이트에서 풀었어요.

 

www.comcbt.com/

 

최강 자격증 기출문제 전자문제집 CBT

전자문제집, CBT, 기사, 산업기사, 기능사, 컴활, 컴퓨터활용능력, 1급, 2급, 워드, 정보처리, 전기, 소방, 기계, 사무자동화, 정보기기, 제과, 제빵, 한국사, 공무원, 수능, 필기, 기출문제, 해설

www.comcbt.com

 그런데 3회분을 풀어도 감이 안잡히는 느낌이라 부랴부랴 강의를 찾아 들었는데요. 개념 강의를 듣기엔 시간이 너무 촉박해서 두목넷의 기출 해설 강의를 들었어요.

 

 두목넷에 올라와있는 기출 해설 강의는 2019년 1회와 2회가 다여서 이것만 들었어요. 그래도 강의를 듣고 나니 쪼오끔은 정리가 되는 느낌이라 그때부터 기출문제를 계속 풀었습니다. 기출문제는 총 10회분을 풀었어요.

 

사무자동화산업기사 필기 모의고사 화면

 기출 10회분 푼 다음엔 CBT사이트에서 년도지정해서 모의고사를 계속 풀었어요. 이전에 풀었던 문제를 기억하고 있나 확인할 수 있어서 좋더라구요:-) 실제 시험에서 기출과 똑같거나 비슷한 문제 비율은 60%정도였는데요. 낯선 문제가 꽤나 많이 나와서 당황했어요. 사무자동화산업기사를 기출문제만으로 준비하려면 15회분에서 20회분 정도까지 풀어야 할 것 같습니다.

 

 이제 실기가 남았는데요. 실기는 미래의 제가 부디 미리미리 준비해서 마음 편히 시험 봤으면 좋겠습니다.


[사무자동화산업기사] 실기 합격 후기 / 교재없이 독학으로 취득후기 / 2021년 1회 시험 후기

 

[사무자동화산업기사] 실기 합격 후기 / 교재없이 독학으로 취득후기 / 2021년 1회 시험 후기

 4월 29일날 봤었던 사무자동화산업기사 실기 시험 결과 발표가 오늘 있었어요. 무려 한달하고도 4일을 더 기다려야 했던....ㅋㅋㅋㅋㅋ  결과는 합격:-) 그것도 초고득점으로ㅋㅋㅋㅋ 사무자동

culubi.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