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터디 다이어리/시험 & 합격후기

[사무자동화산업기사] 실기 합격 후기 / 교재없이 독학으로 취득후기 / 2021년 1회 시험 후기

by 쿠루비:-) 2021. 6. 2.
728x90

섬네일


 4월 29일에 봤었던 사무자동화산업기사 실기 시험 결과 발표가 오늘 있었어요. 무려 한 달 하고도 4일을 더 기다려야 했던....ㅋㅋㅋㅋㅋ

사무자동화산업기사 실기 합격 화면

 결과는 합격:-) 그것도 초고득점으로ㅋㅋㅋㅋ 사무자동화산업기사 실기는 점수가 후하다는 이야기를 듣긴 했었는데 정말 후한가 봐요.

 

1. 사무자동화산업기사 실기 시험 시간 / 시험 과목 / 합격기준

시험 시간 : 2시간

시험 과목 : 엑셀 / 액세스 / 파워포인트

합격기준 : 100점 만점에서 60점 이상

 

2. 사무자동화산업기사 실기 준비물

신분증 / 볼펜

 

 사무자동화산업기사 실기 시험칠 때 볼펜 꼭 챙겨가셔야 해요! 프린트한 결과물에 인적사항이랑 페이지 등을 적어서 내야 하기 때문에 볼펜 챙겨가셔야 합니다. 저는 까먹고 안챙겨갔는데 감사하게도 옆자리 분이 빌려주셔서 무사히 치를 수 있었습니다.

 

3. 사무자동화산업기사 응시자격

 사무자동화산업기사도 국가기술자격이다 보니 응시자격을 충족해야 하는데요. 응시자격은 굉장히 다양하게 인정을 해주고 있기 때문에 큐넷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셔야 합니다. 4년제 대학교를 다니고 있는 경우엔 4개 학기를 수료해야 응시자격이 주어집니다. 저는 이미 대학을 졸업했기 때문에 졸업증명서를 응시자격서류로 제출했어요.

 

 응시자격서류 제출은 보통 필기시험 다음날~필기시험 합격 발표 후 2주 정도의 기간인데요. 응시서류를 제출해야 실기 시험 접수를 할 수 있습니다. 대학 관련 서류들은 스캔할 필요 없이 큐넷에서 바로 제출할 수 있도록 되어 있었어요.

 

4. 사무자동화산업기사 실기 시험 후기

 대구에서 사무자동화산업기사 실기시험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만 치러집니다. 날짜와 시간은 다양하게 열리는 편이라 대부분의 분들이 본인 스케줄에 맞춰서 접수하실 수 있지 않을까 싶어요. 저는 4월 29일, 12시 30분 시험을 접수했었어요.

 

 시험 시간보다 조금 일찍 도착해서 대기실에서 30분 정도 공개 문제 보고 있으니 시험실로 이동하라고 안내해 주시더라구요. 시험은 시험실 입실 → 비번호 배부 → 오리엔테이션 → 시험 → 감독관이 파일 전송 → 프린트 → 퇴실 순으로 진행되었어요. 시험실 입실해서 우선 아무 자리나 앉아있으면 감독관 분들이 들어오셔서 신분확인과 이름표로 되어있는 비번호 배부를 하더라구요. 자신의 비번호 자리로 다시 자리를 이동하고, 시험 오리엔테이션을 시작했어요.

 

 시험은 그리 어렵지 않아서 시험 시간을 30분 정도 남겨두고 작성 완료했어요. 프린트 순서 기다리는 중에 작성한 파일을 확인해볼 수는 있는데 감독관 컴퓨터로 전송이 안돼서 큰 의미는 없는 것 같더라구요.

 

 사무자동화산업기사 실기 시험은 여타의 컴퓨터 관련 자격들과는 다르게 출력된 인쇄물을 토대로 채점을 하기 때문에 시험실에서 프린트를 해서 인쇄물을 제출해야 하는데요. 시험을 다 치고 나서 손을 들면 감독관 분이 파일을 감독관 컴퓨터로 전송시키고, 비번호를 수거해 갑니다. 수거한 순서대로 감독관 컴퓨터에서 프린트하고, 개인 인적사항과 페이지 번호를 적고 제출하면 됩니다. 제가 시험을 쳤던 시험실에는 프린트가 2대였는데 시험 치는 인원에 비해서 적어서 시험 종료 시간에 가깝게 제출하신 분들은 엄청 오래 기다리셨을 것 같아요.

 

 그리고 프린트물에 페이지 번호를 적어야 하는데 시험지에 안내된 방법과 다른 방법으로 적은 걸 집에 와서야 깨달아서 '혹시 실격 처리되나' 싶었는데 다행히 그 정도 실수는 넘어가는 듯하네요. 볼펜도 안 가져가고, 페이지 작성도 잘못하고 이래저래 실수가 많았던 시험이었습니다...ㅋㅋㅋ

 

5. 사무자동화산업기사 실기 준비 기간 / 공부 방법 / 무료 강의 추천

 필기 후기 포스팅을 다시 보니 '실기 준비는 미리미리 해서 마음 편히 시험 보고 싶다'라고 적었던데 이번에도 저는 벼락치기를 했습니다ㅋㅋㅋ 3일 준비하고 갔어요...ㅋㅋㅋㅋㅋㅋㅋㅋ 실제로 준비해보니 엑셀, 액세스, 파포에 익숙하신 분들이면 긴 시간 투자하지 않아도 될 것 같아요.

 

 사무자동화산업기사 실기 시험은 문제가 공개되어 있어서 공개 문제만 잘 준비해서 가면 무조건 합격할 수 있는 시험이라 해서 교재도 안 샀어요. 공개 문제는 아래에 첨부해두었으니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DB.zip
0.78MB
PT공개.pdf
0.95MB
SP (1).zip
0.92MB

 

 문제는 공개되어 있는데 혼자 채점하고 하기엔 어려움이 있어서 문제 풀고, 유튜브 강의를 보면서 채점하는 방식으로 공부했어요. 사무자동화산업기사 실기 시험 유의사항부터 12세트의 공개 문제 풀이까지 전부 다 있는 '방과후컴퓨터'님 강의를 들었어요:-)

 

https://www.youtube.com/channel/UCRCJSpPXtAU4iJEcuoCEvaw

 

방과후컴퓨터

안녕하세요 컴퓨터강사 박성조입니다. 컴퓨터 자격증 : 사무자동화 산업기사/컴활/ITQ 강의를 올리고 있습니다. 좋은 하루 되시고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구독도 부탁드립니다.^^ 멤버십 가

www.youtube.com

 

 강의를 전부 다 듣지는 않았고, 엑셀과 액세스는 6회까지, 파워포인트는 2회까지만 듣고 시험 치러 갔습니다. 나머지 공개 문제는 문제만 훑어봤어요...ㅋㅋㅋ

 

 저는 이전에 ITQ랑 컴활 1급을 딴 적이 있어서 3가지 프로그램 다 익숙해서 금방 취득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개인적으로 느끼기엔 사무자동화산업기사는 가장 나중에 따서 그런 것도 있지만, ITQ보다도 쉬웠어요. 엑셀 함수는 사용하는 게 몇 가지 안돼서 'SUMPRODUCT'함수와 'SUMIF(S)' 함수 정도만 공부하면 되고, 액세스나 파워포인트 문제도 금방 익숙해지는 수준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공개 문제 내에서 문제가 나오니 준비하는 입장에선 굉장히 편한 시험이 아닌가 싶어요:-)


[사무자동화산업기사] 필기 합격후기 / 2021년 1회 시험후기 / 교재없이 독학후기

 

[사무자동화산업기사] 필기 합격후기 / 2021년 1회 시험후기 / 교재없이 독학후기

 우연히 큐넷 사이트에 들어갔다가 자리가 있어 그냥 등록해본 사무자동화산업기사 필기 시험이 오늘 있었습니다. 사실 컴활 1급도 있고, 사무자동화산업기사는 크게 필요없지 않나 싶어서 등

culubi.tistory.com

[컴퓨터활용능력] 1급 합격후기 / 실기 공부방법 / 컴활 상설 실기 시험 후기 / 독학후기 / 교재추천 / 공부시간 / 함수정리 자료공유

 

[컴퓨터활용능력] 1급 합격후기 / 실기 공부방법 / 컴활 상설 실기 시험 후기 / 독학후기 / 교재추

 제가 드디어 컴활 1급을 취득했습니다X-) 후기 쓰려고 찾아보니 필기 딴게 2월이네요....ㅋㅋ....실기를 4개월 동안 꾸준히 준비한건 아니였고, 중간중간에 다른 일을 하느라 컴활 실기 공부를 못

culubi.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