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터디 다이어리/시험 & 합격후기

[워드프로세서] 실기 합격 후기 / 워드 실기 시험 후기

by 쿠루비:-) 2021. 3. 12.
728x90

섬네일


워드프로세서 실기 합격화면

 자리가 없어 필기 합격 후, 한 달 뒤로 접수해뒀던 워드 실기 시험의 결과가 오늘 발표됐어요:-) '혹시 실수했으면 어쩌나'했는데 합격했습니다.

 

1. 워드프로세서 실기 시험 시간 / 합격 기준

시험 시간 : 30분

합격 기준 : 80점 이상

 

2. 워드프로세서 실기 시험 준비물

신분증

수험표 (프린트 OR 코참패스 모바일 수험표)

 

3. 워드프로세서 실기 후기

 워드 실기도 이젠 가는 길이 익숙해진 대구상공회의소에서 치렀어요. 일주일 내내 다양한 시간대가 오픈되는 컴활과 달리 워드 실기 시험은 토요일에 한 타임만 오픈되는 것 같더라구요. 저는 2월 27일 오후 1시 40분 시험이었고, 프로그램은 한글2020 선택했습니다. 필기 때와 마찬가지로 체온 측정하고, 시험장 앞에서 좌석 번호 확인 후, 입실했어요.

 

 컴활 필기, 실기, 워드 필기까지 전부 제1 시험장에서 치렀는데 이번엔 제2 시험장에서 시험을 쳤어요. 1 시험장보다 훨씬 깔끔하고 좋더라구요:-) 입실하자마자 신분 검사하고, 컴퓨터를 확인했어요. 한글 실행해서 기본 설정하고, 키보드랑 마우스 확인했습니다. 조금 대기하니 오리엔테이션이 시작했고, 오리엔테이션 후에 시험지를 받았어요. 시험지는 A4용지 2장 분량에 코팅되어서 좌측 위쪽에 링으로 고정되어 있는 형태였습니다.

 

 시험지 받고 나서 거의 바로 시험이 시작했습니다. 시험 시간이 30분이라 중도 퇴실은 안되는 듯했어요. 시간이 촉박한 시험이라 퇴실 가능해도 할 사람도 없을 것 같지만요. 시험 시간 끝나면 자동으로 화면이 전환되고, 안내에 따라 퇴실하면 됩니다.

 

4. 워드프로세서 실기 공부 방법 / 공부 시간

 '워드 실기는 어려워서 떨어지는 게 아니라 실수를 해서 떨어진다'는 이야기를 들어서 3일 정도 투자해서 준비했어요. 유튜브에 무료 강의보고 공부할까 하다가 자동 채점 프로그램으로 채점을 해봐야 어디에서 실수를 하는지 알 수 있을 것 같아서 교재를 구입했어요.

 

워드프로세서 실기 교재

 제가 사용한 교재는 시나공의 워드프로세서 실기. 개념 부분은 넘기고, 실전 모의고사랑 기출문제 부분만 풀어봤어요. 처음엔 천천히 풀면서 자주 출제되는 기능들을 익혔습니다. '이 기능은 모르겠다' 싶은 부분만 앞쪽에 개념 설명해둔 부분 찾아보면서 공부했어요. 한글 프로그램 자체가 익숙한 프로그램이라 실력이 금방 늘더라구요.

 

 5회분 정도는 기능 익히면서 풀었고, 그다음부터는 시간 재면서 풀기 시작했어요. 시나공 책에는 모의고사 20회 분과 기출문제 5회분이 실려있는데 25회분 전부 풀었습니다. 자동 채점 프로그램이 정말 유용했는데, 모의고사 채점해보면서 제가 표 설정에서 실수가 잦다는 걸 알게 돼서 실제 시험에서도 표 부분을 주의하면서 풀었어요.

 

5. 워드프로세서 실기 단축키

 '워드 실기는 단축키 암기가 전부다!'란 이야기가 있어서 이걸 다 외워야 하나 했는데 몇 개 안 외워도 할 만하더라구요. 기존에 알고 있는 것들도 있고, 마우스로 해도 시간 소요가 많지 않은 기능도 많았어요. 그래서 저는 아래 7가지 단축키만 사용했습니다.

 

1. 편집 용지 : F7
2. 저장하기 : Alt + S
3. 문단모양 : Alt + T
4. 글자모양 : Alt + L
5. 누름틀 : Ctrl + K, E
6. 책갈피 : Ctrl + K, B
7. 하이퍼링크 : Ctrl + K, H

 

6. 한글2020 체험판 & 타자 연습 프로그램 다운

 제 노트북에 한글 프로그램이 없어서 체험판을 다운받았어요. 체험판이지만 30일 동안 사용할 수 있어서 시험 준비하는데 충분할 것 같네요. 한글 체험판은 아래 사이트에서 다운 받았습니다.

 

www.hancom.com/cs_center/csDownload.do?div=01&ver=500

 

글로벌 소프트웨어의 리더, 한글과컴퓨터

한컴오피스 2020 체험판 (Windows 용) (30일간 사용 가능) --> 한글, 한셀, 한쇼, 한PDF, 개인정보탐색기, 한컴 사전, 한컴 타자연습, 한컴 문서찾기, 한OCR로 구성된 체험판입니다. - PC : Windows 7 이상 / 모

www.hancom.com

 타자 속도는 느린 편은 아니라고 생각하는데 시험 시간이 달랑 30분이다 보니 신경이 쓰여서 아래 사이트에서 추억의 한컴타자연습을 다운받아서 가끔 연습했었어요.

 

www.hancom.com/hanfriends/friendsTyping.do#none

 

글로벌 소프트웨어의 리더, 한글과컴퓨터

한컴 타자연습 소개 우리 모두에게 필요한 게임, 한컴 타자연습! 한컴 타자연습은 타자를 처음 하는 분이나 타자능력을 향상 시키고 싶은 분 등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게임입니다. (구) 한컴

www.hancom.com

 생각날 때마다 한 번씩 해보니 400~500타 정도 나오더라구요. 워드 실기에선 300타 정도만 나오면 합격하는데 무리가 없다고 하니 불안하신 분들은 한컴타자연습 다운받으셔서 연습하면 좋을 것 같네요:-)


[워드프로세서] 필기 합격 후기 / 워드 필기 시험 후기

 

[워드프로세서] 필기 합격 후기 / 워드 필기 시험 후기

 취득하는데 오래 걸리지도 않을 것 같고, 시간 여유도 살짝 있어서 등록해둔 워드프로세서 필기시험이 어제 있었어요. 발표는 오늘 오전 10시!  결과는 턱걸이 합격ㅋㅋㅋㅋ.. 컴활 때도 그렇

culubi.tistory.com

[비서 1급] 비서 1급 합격후기 / 공부방법 / 실기면제신청

 

[비서 1급] 비서 1급 합격후기 / 공부방법 / 실기면제신청

[비서 1급] 비서 자격증 후기 / 2019년 비서 1급 2회 시험 후기 [비서 1급] 비서 자격증 후기 / 2019년 비서 1급 2회 시험 후기 ​ 비서 자격증 시험이 있다는 걸 아시나요? 저도 몇 년 전에야 알았는데

culubi.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