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사전

일본 전국지도와 후쿠시마 위치

by 쿠루비:-) 2023. 5. 26.
728x90

 최근 관련 뉴스가 자주 나오다 보니 주변에서 "후쿠시마가 어디 있는 데냐"는 질문을 자주 받아서 일본 전국 지도를 준비해 봤어요. 무료 백지도에다가 한글로 도도부현 표시해 봤습니다. 

 

섬네일

 후쿠시마는 붉게 표시해뒀고, 도쿄와 오사카는 검게 표시해 뒀어요. (대만 근처, 태평양에 있는 오키나와는 제외한 지도입니다:-))

 

일본 전국 지도

일본 전국 지도

 후쿠시마는 일본의 4개 섬 중 본섬(本州)의 가장 북부에 위치한 도호쿠(東北, 동북) 지역에 속해 있습니다. 그리고 그 도호쿠 지역 중에서도 가장 남쪽에 위치해 있어 일본의 수도권 지역과 맞닿아 있어요.

 

  • 도호쿠 지역 : 아오모리현(青森県) / 이와테현(岩手県) / 미야기현(宮城県) / 아키타현(秋田県) / 야마가타현(山形県) / 후쿠시마현(福島県)
  • 간토(関東, 관동) 지역 : 도쿄도(東京都) / 이바라키현(茨城県) / 토치기현(栃木県) / 군마현(群馬県) / 사이타마현(埼玉県) / 치바현(千葉県) / 가나가와현(神奈川県)
  • 수도권 지역 : 관동지역 + 야마나시현(山梨県)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는 후쿠시마의 동쪽, 해안 지역의 중앙에 위치한 후타바군(双葉郡)에 위치해 있어요. 지도에서 보면 알 수 있듯 후쿠시마가 동서로 긴 형태라 후쿠시마 서쪽보다 후쿠시마와 인접해 있는 미야기현 남쪽이나 이바라키현 북쪽이 사고 영향을 더 많이 받았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전문가의 정확한 진단은 아니지만, 일반적으로 일본 내에서 방사능 영향이 적은 지역은 본섬 내에서도 직선거리가 먼 오사카(大阪府), 교토(京都府) 등이 포함된 간사이(関西, 관서) 지역, 다른 섬인 후쿠오카(福岡県)가 포함된 규슈(九州) 지역 등을 꼽습니다. 뭐... 이제 와서 이런 게 다 무슨 소용이냐 싶긴 하지만요.


후쿠시마와 한국의 수산물 수입 금지 조치 8개현 위치

 

후쿠시마와 한국의 수산물 수입 금지 조치 8개현 위치

최근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와 일본 정부의 수산물 수입 금지 조치 해제 요청으로 연일 관련 뉴스가 쏟아지고 있는데요. 후쿠시마와 수산물 수입 금지 조치를 한 8개현이 어디인지, 어디에 위치

3.39.39.22

일본 한글 지명 지도와 지역 구분 방법, 5대 도시 위치

 

일본 한글 지명 지도와 지역 구분 방법, 5대 도시 위치

요즘 일본 관련 뉴스가 많이 나오면서 '어느 지역은 어디에 있는 곳이냐'라는 질문을 많이 받아요. 그래서 준비해 본 일본 전국 한글 지도와 일본 관련 뉴스를 볼 때 도움이 될 일본이 지역을 나

culubi.com

후쿠시마 주요 농수산물 / 후쿠시마산을 많이 사용하는 곳은?

 

후쿠시마 주요 농수산물 / 후쿠시마산을 많이 사용하는 곳은?

요즘 일본 여행을 가는 분들이 엄청 많은 것 같더라구요. 그래서 궁금한 분들도 계실 것 같아서 후쿠시마에서 많이 나오는 식자재는 무엇이 있는지, 후쿠시마 산을 많이 쓰는 곳은 어떤 곳이 있

culubi.tistory.com

일본 방사능 위험 지역 정리 / 후쿠시마 원전 주변 지역 정리

 

일본 방사능 위험 지역 정리 / 후쿠시마 원전 주변 지역 정리

2011년 3월 동일본 대지진으로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 폭발 사고가 일어난 후 많은 시간이 흘렀습니다. 하지만 일본 정부의 다양한 삽질로 그 피해가 지속되고 있는데요. 최근까지도 자국민의

culubi.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