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터디 다이어리/시험 & 합격후기

[전산회계 1급] 88회 시험 후기 / 2020년 2월 1일 시험 후기

by 쿠루비:-) 2020. 2. 1.
728x90

[전산회계 1급] 87회 시험 후기 / 2019년 11월 30일 시험 후기

 

[전산회계 1급] 87회 시험 후기 / 2019년 11월 30일 시험 후기

​살아생전 처음 맛보는 강한 확신을 가지게 해준 시험, 전산회계 1급 후기입니다. 2019년 11월 30일, 12시가 지나 어제, 전산회계 1급 시험을 치고 왔는데요. 불합격의 예감이 강하게 듭니다....... 1. 전산회계..

culubi.tistory.com

 작년 11월에 이어 2번째 전산회계 1급 시험을 보고 왔어요. 지난번 시험은 강한 예감이 딱 들어맞아 불합격해서 다시 시작한 도전이었는데요. 하....이번에도.....ㅋㅋㅋ....


1. 88회 전산회계 1급 후기

 지난번 시험 후기 포스팅에서 이야기한대로 86회부터 바뀐 경향을 계속 이어간 88회 전산회계 시험이었습니다. 전반적으론 실무시험은 87회와 비슷한 수준이었고, 이론 시험은 87회에 비해 살짝 쉽게 느껴졌어요. 개인적인 예상으론 87회보단 합격률이 조금 높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86회부터 이어온 경향에 따라 익숙한 유형의 문제도 조금씩 함정을 파놓았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어요. 간단한 분개 문제에도 다른 장부를 조회해야 하는 등 손이 가는 문제가 많아서 평소보다 시간이 많이 소요됐어요. 원래도 시간이 넉넉한 시험은 아니어서 실무시험 초반의 분개에서 시간을 많이 쓰고 나니 긴장이 더 되더라구요.

 

 집에서 연습할 때와 달리 시간이 너무 부족해서 실무시험에서 메모를 못해와서 가채점 결과가 가늠이 어렵긴 한데 대략 65점~70점 정도인 듯합니다. 천운이 따른다면 합격하겠지만.................후..........가답안을 보고 나니 실수의 순간들이 떠올라서 자괴감이 들었습니다:-(....

 

2.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를 대하는 한국세무사회의 태도에 대해

 설날 연휴 이후로 가장 큰 이슈인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때문에 전산회계, 전산세무를 주관하는 한국세무사회가 고심이 많았던 모양이더라구요. 관련 안내 문자를 2번이나 보내주고, 중국 방문자에겐 시험 환불까지 시행했습니다. 시험장에도 소독 티슈와 마스크를 준비해 주는 등 단단히 준비한 모습이 인상깊었습니다.

 

 시험은 무조건 마스크를 착용하고 볼 수 있도록 해서 내도록 마스크를 쓰고 시험을 보는 새로운 경험을 했어요:-) 한참 전염병 유행이 시작하는 시기의 시험이라 저도 걱정이 많았는데 시험 주관측의 준비 덕분에 걱정을 조금은 덜 수 있지 않았나 싶습니다.

 

3. 전산회계, 전산세무 대구 시험장 비교

 전산회계와 전산세무는 매 시험마다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대구에선 대체적으로 2곳에서 치러지는데요. 계명문화대학영남이공대학이죠. 지난번 87회엔 계명문화대학에서 이번 88회는 영남이공대학에서 시험을 쳐서 두곳을 짧게 비교해볼까 합니다.

 

- 시설 차이

 시설은 계명문화대 쪽이 조금 더 좋았어요. 시험장도 조금 더 깔끔했고, 컴퓨터 역시 큰 문제 없이 가동되었어요. 이번 영남이공대의 경우 제가 자리운이 나빴던 것도 있겠지만 제 자리 컴퓨터가 자꾸 영어 자판으로 바껴서 상당히 불편했어요. 시험에 쫓기는 시험인데 이런 작은 오류에도 신경이 곤두서더라구요.

- 위치

 대구분들이라면 다들 공감하시겠지만 접근성은 영남이공대의 압승입니다. 대구 대부분의 지역에서 계명문화대보다 영남이공대가 훨씬 접근성이 좋을텐데요. 거기다 계명문화대의 경우 버스 정류장에서도, 지하철역에서도 꽤나 걸어 들어가야하는 반면 영남이공대의 경우엔 바로 앞에 버스 정류장이 있어 편했어요.

- 시험 인원

 시험 인원은 계명문화대가 압도적으로 많았습니다. 계명문화대에선 시험을 치른 분들, 시험을 치를 분들로 북적북적한 분위기였는데 영남이공대는 조용했어요. 수용 인원 자체가 영남이공대가 훨-씬 적어보였습니다.

 대구에서 전산회계나 전산세무를 시험칠 때 '자동 배정'을 받으면 계명문화대로 배정되는 경우가 많은 걸로 알고 있는데 계명문화대 시설 좋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괜찮을 것 같아요.

 

 개인적으론 접근성을 제외하곤 계명문화대가 훨-씬 만족스러웠어요!

 

4. 전산회계 시험 접수 / 가답안 발표 / 합격 발표 시간
  • 시험 접수 : 접수 시작일로 넘어가는 자정 (밤 12시)
  • 가답안 발표 : 시험 당일 8시경
  • 합격 발표 시간 : 합격 발표 예정일 (88회는 2/20)로 넘어가는 자정

 결과 발표까지 조마조마한 나날을 보내야할 듯 싶네요. 이번에도 떨어진다면 진짜 안하려구요.....하기 싫어요.....천운으로 합격하게 된다면 합격 후기 올리겠습니다.


[전산회계 1급] 독학 합격후기 / 무료 인강 추천 / 97회 시험후기

 

[전산회계 1급] 독학 합격후기 / 무료 인강 추천 / 97회 시험후기

 순서가 잘못돼도 한참 잘못된 듯한 전산회계 1급 합격후기 입니다ㅋㅋㅋㅋㅋ 지난 4월, 95회 시험에서 전산세무 2급을 취득하고, 이번 8월 97회 시험에서 전세 2급보다 쉬운 전회 1급을 땄어요ㅋ

culubi.tistory.com

[전산세무 2급] 합격 후기 / 비전공자 독학 취득후기 / 전산세무 무료 강의 추천

 

[전산세무 2급] 합격 후기 / 비전공자 독학 취득후기 / 전산세무 무료 강의 추천

 작년에 전산회계 1급을 2번이나 떨어졌었는데, 계속 따고 싶더라구요. 2번이나 떨어진 전산회계 1급을 다시 도전하기엔 자존심ㅋㅋ이 상해서ㅋㅋ...전산세무 2급에 도전했었어요. 사실 2월에 94

culubi.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