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터디 다이어리/시험 & 합격후기

[전산세무 2급] 합격 후기 / 비전공자 독학 취득후기 / 전산세무 무료 강의 추천

by 쿠루비:-) 2021. 4. 27.
728x90

섬네일


 작년에 전산회계 1급을 2번이나 떨어졌었는데, 계속 따고 싶더라구요. 2번이나 떨어진 전산회계 1급을 다시 도전하기엔 자존심ㅋㅋ이 상해서ㅋㅋ...전산세무 2급에 도전했었어요. 사실 2월에 94회 시험도 쳤었는데 69점으로 떨어졌었거든요. 그래서 다시 도전한 95회 시험 결과 발표가 오늘 자정에 있었습니다:-)

 

전산세무 2급 합격 화면

 결과는 합격X-) 높은 점수는 아니지만 전회 1급까지 합쳐서 4번의 도전 끝에 겨우 손에 쥔 합격이라 그냥 기쁘네요. 전산회계 1급 시험 후기를 2번이나 올려서 따로 쓰지 않았던 간략한 시험 후기와 공부 방법을 포스팅해보겠습니다:-)

 

1. 전산세무 2급 95회 시험 후기

 사실 전산회계 1급과 전산세무 2급은 시험 진행 방법이 똑같아서 딱히 더 적을 내용은 없을 것 같아요ㅋㅋㅋ 다만 시험 시간이 전회 1급이 1시간인데 반해 전세 2급은 1시간 30분이고, 전산세무 2급은 전산회계 1급에서 다루지 않는 소득세 부분이 추가돼요.

 

 제가 치른 95회 전산세무 2급은 무난한 난이도가 아니었나 싶습니다. 한국세무사회가 주관하는 전산세무회계 시험들이 회차별로 난이도가 널을 뛰는 경향이 있는데 다행히 95회는 그렇게 어렵지도, 이상할만치 쉽지도 않은 평이한 수준이었던 것 같아요. 물론 중간중간 함정으로 파논 문제들이 있었고, 머리 빠지게 고민되는 부분들이 있긴 했습니다ㅋㅋㅋ

 

 전산세무 2급 시험 역시 전산회계와 동일하게 신분증, 계산기만 챙겨가면 시험을 치를 수 있는데, 개인적으로 삼색 볼펜 챙겨가는 걸 추천해요! 실기 시험의 소득세 신고 부분이 자잘하게 챙겨야 하는 내용이 많아서 볼펜으로 체크하면서 풀어야 하는데 삼색 볼펜으로 색을 달리해서 체크하니 놓치는 게 적어지는 것 같더라구요:-)

 

2. 전산세무 2급 교재 추천

전산세무 2급 교재

 전산세무 2급을 준비하면서 제가 사용한 교재는 박쌤의 전산세무 2급 교재였어요. 사실 전산세무회계 준비하면서 모를 수가 없는 분이 박쌤이 아닌가 싶은데요ㅋㅋㅋ 회계 1급을 준비할 때는 교재를 먼저 사고, 나중에 박쌤을 알게 돼서 좀 아쉬웠었거든요. 그래서 전산세무는 마음먹자마자 박쌤 교재를 구입했습니다. 교재는 시중 서점에서 구입은 못하고, 아래의 박쌤 카페에서 구입 가능해요. 가격은 29,000원이었습니다. 조금 비싼 편인데 내용도 충실하고, 문제 양도 어마 무시하게 많아서 만족했어요.

 

https://cafe.naver.com/parksamaccount

 

박쌤 전산회계 : 네이버 카페

전산세무회계 자격증 취득을 위해 공부하는 수험생들에게 재능기부로 인강을 공유하고 공부하는 카페입니다

cafe.naver.com

 저는 '뭘 해야겠다' 싶으면 책부터 사는 인간이라 작년 가을에 구입해서 2020년 버전인데, 현재는 2021년 버전이 나와있으니 박쌤 카페에서 2021년 버전 구입하시면 됩니다. 개정 세법에 대한 강의도 있어서 2020년 버전으로도 준비할 수 있으니 주변에서 교재 받으실 수 있는 분들은 얻어서 사용하셔도 됩니다:-)

 

3. 전산세무 2급 공부 방법 / 무료 강의 추천

 저는 전산회계 1급을 준비한 경험이 있어서 어느 부분을 잘 모르는지 잘 알고 있었어요. 그래서 시간 절약 겸 모르는 부분만 박쌤 강의를 들었습니다. 전산회계에서도 약했던 원가회계와 부가세, 전산세무 2급으로 넘어오면서 추가되는 소득세 부분만 박쌤의 유튜브 강의를 들었어요.

 

 전산세무회계하면 박쌤이라는 이야기가 있듯이 무료 강의지만 강의 질이 상당히 좋아요. 다만 박쌤 수업이 전회 1급이나 전세 2급은 이전 급수에서 설명한 내용은 문제 풀이만 하고 넘어가기 때문에 전산회계 2급부터 차근차근 수업 듣는 게 좋아요. 그래도 교재는 상세히 다 설명되어 있으니 한권만 구입해서 수업 들으시면 됩니다:-)

 

https://www.youtube.com/channel/UClPb8w5UQ6_ErFmKxkD8new

 

박쌤 전산회계

 

www.youtube.com

 박쌤 수업을 들은 다음부턴 기출문제를 돌렸어요. 실기 문제나 실기 풀이용 케이랩 프로그램 설치도 박쌤 카페에서 했어요ㅋㅋㅋ 기출문제는 10회분 정도 풀었고, 실기 문제는 박쌤의 유튜브 강의를 들으면서 풀이했습니다. 필기는 전자문제집 CBT 사이트에서 모의고사 만들어서 10회분, 150문제를 반복해서 풀었어요:-)

 

https://www.comcbt.com/

 

최강 자격증 기출문제 전자문제집 CBT

전자문제집, CBT, 기사, 산업기사, 기능사, 컴활, 컴퓨터활용능력, 1급, 2급, 워드, 정보처리, 전기, 소방, 기계, 사무자동화, 정보기기, 제과, 제빵, 한국사, 공무원, 수능, 필기, 기출문제, 해설

www.comcbt.com

 95회 시험을 준비한 시간은 2주 정도였는데 이전 94회 준비 시간까지 합치면 1달 조금 넘게 공부한 것 같아요. 노베이스인 상태에서 전산세무 2급을 취득하려면 짧게는 1달 반에서 2달 정도 잡으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4. 전산세무회계 시험 원서 접수

 코로나 사태가 시작되면서 무슨 시험이든 접수하는 게 참 힘들어졌죠...:-/ 전산세무회계 시험도 접수가 힘들어서 타 지역으로 가서 치르는 분들이 많아졌더라구요. 저도 접수하는 날 12시 정각에 사이트에 들어갔지만 1시간 넘게 접수를 못해서 고생을 했어요. 거기다 1시간 동안 고생해서 겨우 접속하니 집에서 1시간 거리에 있는 시험장 밖에 없더라구요. 그래서 시험 접수 기간 동안 사이트를 들락날락하면서 엄청 마음고생했습니다ㅋㅋㅋㅋ

 

 그런데 94회도 그렇고, 95회도 그렇고 시험 접수 기간에 끼여있는 주말에 자리가 좀 풀리더라구요. 매번 그렇다는 확신은 없지만 그래도 인근 지역 시험장을 놓치신 분들은 접수 기간 중 주말에 사이트를 주시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전산회계 1급] 독학 합격후기 / 무료 인강 추천 / 97회 시험후기

 

[전산회계 1급] 독학 합격후기 / 무료 인강 추천 / 97회 시험후기

 순서가 잘못돼도 한참 잘못된 듯한 전산회계 1급 합격후기 입니다ㅋㅋㅋㅋㅋ 지난 4월, 95회 시험에서 전산세무 2급을 취득하고, 이번 8월 97회 시험에서 전세 2급보다 쉬운 전회 1급을 땄어요ㅋ

culubi.tistory.com

[전산회계 1급] 88회 시험 후기 / 2020년 2월 1일 시험 후기

 

[전산회계 1급] 88회 시험 후기 / 2020년 2월 1일 시험 후기

[전산회계 1급] 87회 시험 후기 / 2019년 11월 30일 시험 후기 [전산회계 1급] 87회 시험 후기 / 2019년 11월 30일 시험 후기 ​살아생전 처음 맛보는 강한 확신을 가지게 해준 시험, 전산회계 1급 후기입

culubi.tistory.com

[전산회계 1급] 87회 시험 후기 / 2019년 11월 30일 시험 후기

 

[전산회계 1급] 87회 시험 후기 / 2019년 11월 30일 시험 후기

 ​살아생전 처음 맛보는 강한 확신을 가지게 해준 시험, 전산회계 1급 후기입니다. 2019년 11월 30일, 12시가 지나 어제, 전산회계 1급 시험을 치고 왔는데요. 불합격의 예감이 강하게 듭니다.......

culubi.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