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터디 다이어리/시험 & 합격후기

[사회조사분석사 2급] 2020년 3회 필기 후기 / 사조사 2급 필기 후기

by 쿠루비:-) 2020. 8. 23.
728x90

 

섬네일

 여러 번 준비했지만 필기시험날마다 다른 일정들이 겹치면서 매번 치르지 못했던 사회조사분석사 2급 필기를 치르고 왔어요:-) 코로나로 인해 이래저래 시끄럽고, 혼란스러웠던 3회차 기사/산업기사 시험이라 불안함이 컸지만 준비한 시간이 아까워 용기 내서 다녀왔어요.


1. 사회조사분석사 2급 필기 시험시간

입실 오전 9시 (코로나로 인한 변동, 원래 시험 시간은 오후 1시까지 입실)

시험시간 오전 9시 30분 ~ 오후 12시

시험시간 절반 지나면 퇴실 가능

 

2. 사회조사분석사 2급 시험 준비물

신분증 / 컴퓨터용 사인펜 / 계산기

 

 사조사 2급 필기시험에선 계산기가 필요한데요. 일반 계산기도 가능하고, 공학용 계산기도 가능합니다. 공학용 계산기는 반입 가능한 기종이 아래와 같이 정해져 있으니 확인 필요할 것 같아요.

 저는 다른 시험 준비로 인해 가지고 있는 공학용 계산기가 있어 가지고 갔는데 필수는 아니에요. 저렴한 모델로 골라도 만원 전후의 가격이니 사조사 필기만을 위해 구입하기엔 조금 아깝기도 하구요.

 

일반계산기와 공학용 계산기

 공학용 계산기가 있으면 사회통계 문제 중 손쉽게 풀리는 문제들이 있는데 시간이 걸릴 뿐 일반 계산기로도 가능하긴 하거든요. '사회통계 과목은 과락만 면하자' 전략으로 시험 준비 중이라면 공학용 계산기가 아니라 일반 계산기여도 괜찮을 것 같아요.

 

3. 사회조사분석사 2급 필기 시험 과목 / 문제수 / 합격기준

조사방법론Ⅰ 조사방법론Ⅱ 사회통계
30문제 / 100점 30문제 / 100점 40문제 / 100점

각 과목 40점 이상 & 평균 60점 이상이면 합격

 

4. 사회조사분석사 2급 필기 후기

 올해 기사/산업기사 시험은 무슨 마라도 꼈는지 시험 때마다 혼란스럽네요...ㅋㅋ... 사실 큐넷의 허술한 일처리가 가장 큰 원인이긴 했죠. 시험 일주일 전부터 코로나 상황이 너무 악화돼서 공부에 집중하기가 너무 힘들었어요:-( '이러다 연기되는 거 아닌가, 혹시 취소되는 거 아닌가' 싶어서 공부가 안되더라구요. 결국 거리두기 2단계, 전국 시행이 이뤄지면서 전날 저녁에 '전국 희망자 환불 가능'이라는 알림을 받고 고민을 좀 했네요ㅋㅋㅋ...

 

 기대도 안 했지만'수험자 간 1.5m 거리두기'는 당연히 이루어지지 않았고, 일반적인 시험장 풍경과 크게 다르지 않은 3회차 기사/산업기사 필기시험이었습니다. 만약 전국 시험장 중 집단 감염이라도 생긴다면 큐넷이 어떻게 책임질 것인지 모르겠단 생각을 하면서 시험을 치렀네요.

 

 시험 스케줄이 꼬이면서 기존의 기사/산업기사 시험과 달리 양일간 치러졌고, 제가 치른 사회조사분석사 2급은 토요일 오후가 아닌 일요일 오전에 진행되었어요. 30분간의 준비 시간 후 시험이 시작됐고, 75분 후인 10시 45분부터 퇴실이 가능했습니다.

 

 저는 10시 50분쯤 퇴실했는데 퇴실 인원은 그리 많진 않더라구요. OMR 카드에 마킹하는 형식으로 진행되는 시험이라 별로 특별한 건 없었어요. 4회차부터 사조사 2급 필기시험이 CBT로 변경되니 다음 사조사 시험부턴 시험 풍경이 달라질 것 같네요. → 산업기사만 CBT로 변경되고, 사조사와 같은 서비스 자격은 그대로 유지된다고 하네요. 수정합니다:-)

 

5. 사회조사분석사 2급 필기 가채점

 국가기술자격시험은 오전 시험은 오후 2시에, 오후 시험은 오후 6시에 큐넷 홈페이지에 가답안이 공개돼요:-) 시험 치고 와서 낮잠 한숨 자고, 가채점해봤습니다.

 

사회조사분석사 필기 시험지

 정답수는 조방론Ⅰ 29개 / 조방론Ⅱ 22개 / 사회통계 24개. 평균은 76.67점 정도가 될 것 같아요. 넉넉하게 합격했네요 X-) 고생한 보람이 있어 다행입니다. 합격 발표 후, 공부법 정리해서 합격 후기 올리도록 할게요.


[사회조사분석사 2급] 필기 합격 후기 / 공부방법 / 독학 후기 / 무료 인강 추천 / 교재 추천

 

[사회조사분석사 2급] 필기 합격 후기 / 공부방법 / 독학 후기 / 무료 인강 추천 / 교재 추천

 지난 8월 23일에 치렀던 사회조사분석사 2급 필기시험의 결과가 오늘 오전에 나왔어요. 가채점 결과대로 합격입니다:-) 1. 사회조사분석사 2급 필기 공부기간  8/23 시험 준비를 위해 공부한 건 3�

culubi.tistory.com

[사회조사분석사 2급] 2020년 3회 실기 후기 / 사조사 2급 작업형, 필답형 후기

 

[사회조사분석사 2급] 2020년 3회 실기 후기 / 사조사 2급 작업형, 필답형 후기

 여러 일정들이 겹친 탓에 완전 벼락치기로 준비하고, 최악의 몸 컨디션으로 스트레스 엄청나게 받아가며 준비한 사조사 2급 실기 시험이 오늘로 끝이 났습니다X-) 자격증 시험 준비하면서 이렇

culubi.tistory.com

[사회조사분석사 2급] 실기 합격 후기 / 비전공자 취득 후기 / 독학 공부 방법 / 교재 추천 / 무료 인강 추천

 

[사회조사분석사 2급] 실기 합격 후기 / 비전공자 취득 후기 / 독학 공부 방법 / 교재 추천 / 무료

 고생하며 치른 사회조사분석사 2급 실기 결과 발표가 오늘 있었어요. 결과는 합격:-) 스트레스도 많이 받았고, 고생하면서 치른 자격시험이라 높은 점수는 아니라도 뿌듯하네요. 1. 사회조사분

culubi.tistory.com

[사회조사분석사 2급] 응시 자격 / 시험 접수 팁 / SPSS 프로그램 체험판 설치 방법

 

[사회조사분석사 2급] 응시 자격 / 시험 접수 팁 / SPSS 프로그램 체험판 설치 방법

 합격 후기 올린 사회조사분석사 2급 자격증이 도착했어요X-) 국가기술자격증의 이 수첩형 자격증은 언제 받아도 뿌듯하고 기분 좋은 것 같아요. 자격증 수령 기념 겸 포스팅 길이 상 뺀 소소한

culubi.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