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터디 다이어리/시험 & 합격후기

[사회조사분석사 2급] 필기 합격 후기 / 공부방법 / 독학 후기 / 무료 인강 추천 / 교재 추천

by 쿠루비:-) 2020. 9. 3.
728x90

 

섬네일


사회조사분석사 필기 합격 화면

 지난 8월 23일에 치렀던 사회조사분석사 2급 필기시험의 결과가 오늘 오전에 나왔어요. 가채점 결과대로 합격입니다:-)

 

1. 사회조사분석사 2급 필기 공부기간

 8/23 시험 준비를 위해 공부한 건 3일 정도 되는 듯 하고, 다합치면 2주 정도 공부했던 것 같아요. 사조사 2급은 제가 오래 전부터 따고 싶었던 자격증이었는데 필기 시험날마다 다른 일정이 계속 겹쳐서 치르지 못했었거든요. 그래서 띄엄띄엄 공부를 했었고, 특히나 올해 1회 시험도 준비를 했었기 때문에 통계 비전공자이지만 기반이 조금 있던 상태였어요. 통계 무식자라도 2주만 빡세게 하면 필기는 누구나 합격할 수 있는 수준인 듯 합니다.

 

2. 사회조사분석사 2급 필기 교재 추천

사회조사분석사 교재

 제가 사회조사분석사 2급 필기 시험 준비에 이용한 교재는 사조사 준비하다보면 피할 수 없는 그 분ㅋㅋㅋ 사경환 선생님이 쓰신 필답형 교재입니다. 작년에 구입한 책이라 개정 전 버전인데요. 사조사 필기의 조사방법론이 실기의 필답형에 그대로 출제되기 때문에 조사방법론을 조금 심도있게 공부하자 싶어서 필답형 교재로 준비했어요. 벼락치기를 해서 그닥 열심히 보진 않았지만요...ㅋㅋㅋㅋ...

 

 조사방법론을 필기에서 조금 더 심도있게 공부해서 실기 때 조금 더 편하게 공부할 계획을 잡고 계신 분들은 필기 교재 따로 구매하는 것 보다 필답형 교재를 미리 구매해서 공부하는 걸 추천합니다:-) 문제야 기출문제를 풀면 되니까요. 사회통계는 교재없이 무료강의로만 공부했습니다.

 

3. 사회조사분석사 2급 필기 공부방법

 사조사 2급 필기 역시 문제은행식이기 때문에 기출을 최대한 많이 풀었어요. 프린트하는 것도, 채점하는 것도 귀찮아서 이번에도 전자문제집 CBT 사이트를 이용했습니다. 수험자 수가 많은 시험이 아니라 아직 해설이 없는 문제가 많아서 살짝 아쉽긴 했어요.

 

https://www.comcbt.com/

 

최강 자격증 기출문제 전자문제집 CBT

전자문제집, CBT, 기사, 산업기사, 기능사, 컴활, 컴퓨터활용능력, 1급, 2급, 워드, 정보처리, 전기, 소방, 기계, 사무자동화, 정보기기, 제과, 제빵, 한국사, 공무원, 수능, 필기, 기출문제, 해설

www.comcbt.com

 총 10회분을 풀고 갔고, 그 덕분인지 시험장에서 낯선 문제는 보지 못했어요. 조사방법론은 기출 문제를 풀고, 틀렸거나 이해 안되는 문제는 위의 필답형 교재에서 관련 파트를 읽으며 이해하려고 노력했어요. 저는 암기가 약한 편이라 최대한 문제를 이해하려고 노력을 많이 했어요. 조사방법론은 기출만 돌려도 합격이 충분히 가능한 파트이고, 약간의 노력만 더해지면 고득점이 가능하니 사회통계보다 조사방법론 쪽에 더 집중하는 걸 추천합니다:-)

 

 사회통계는 기출만 돌려서는 답이 없겠더라구요. 그래서 사경환 선생님이 유튜브에 업로드하신 기초통계와 2019년 3회 기출문제 풀이 사회통계 파트만 빠르게 봤어요. 사조사 2급 필기 수준에선 계산 문제와 개념 문제가 반반 정도의 비율로 출제되기 때문에 개념 문제를 최대한 맞추자 싶어서 개념 이해에 집중했고, 공식 암기는 거의 안했어요. 대신 분산, 표준편차 계산 문제와 같이 공학용 계산기만 이용하면 풀 수 있는 문제는 무조건 맞춘다는 생각으로 계산기 연습을 했었습니다.

 

 조사방법론에 치중하되 본인 수준에 따라 사회통계 접근 전략을 세우는 게 사조사 2급 필기 합격에 가장 좋은 공부 방법이 아닌가 싶어요.

 

4. 사회조사분석사 2급 필기 무료인강 추천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사조사를 준비하다보면 모를 수가 없는 분이 사경환 선생님이죠ㅋㅋㅋ 네이버 카페도 운영하고 계신데요.

 

https://cafe.naver.com/statclub

 

사회조사분석사 (S&Y) [조사/통계... : 네이버 카페

사회조사분석사 2급, 1급 관련 시험 정보, 기출문제 제공, 조사방법론, 사회통계, 통계자료 분석 강의

cafe.naver.com

 카페에 가면 사경환 선생님의 무료 강의가 많으니 독학하기 어렵다 싶으신 분들은 도움받는 걸 추천합니다. 동영상 강의보단 음성 강의에 가까운 영상들이긴 한데 내용은 좋은 편이에요. 그리고 질문에 대한 답변도 사경환 선생님이 거의 매일 달아주시니 모르겠다 싶은 부분은 카페에 질문 올리면 금방 답을 얻을 수 있을 겁니다.

 

 특히 '분산, 산술 평균 같은 것도 뭔지 모르겠다!' 할 정도로 통계에 무지한 분들은 위 강의 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10분 내외로 10강 짜리 강의인데 통계의 토대를 세울 수 있어서 개인적으론 만족스러웠던 강의였어요:-)

 

 이제 실기 시험과 실기 시험보다 더 힘들다는 실기 시험 접수를 남겨두고 있는데요ㅋㅋㅋ 올해 안에 꼭 실기 합격 후기까지 작성할 수 있길 바래봅니다!


[사회조사분석사 2급] 2020년 3회 필기 후기 / 사조사 2급 필기 후기

 

[사회조사분석사 2급] 2020년 3회 필기 후기 / 사조사 2급 필기 후기

 여러 번 준비했지만 필기시험날마다 다른 일정들이 겹치면서 매번 치르지 못했던 사회조사분석사 2급 필기를 치르고 왔어요:-) 코로나로 인해 이래저래 시끄럽고, 혼란스러웠던 3회차 기사/산�

culubi.tistory.com

[사회조사분석사 2급] 2020년 3회 실기 후기 / 사조사 2급 작업형, 필답형 후기

 

[사회조사분석사 2급] 2020년 3회 실기 후기 / 사조사 2급 작업형, 필답형 후기

 여러 일정들이 겹친 탓에 완전 벼락치기로 준비하고, 최악의 몸 컨디션으로 스트레스 엄청나게 받아가며 준비한 사조사 2급 실기 시험이 오늘로 끝이 났습니다X-) 자격증 시험 준비하면서 이렇

culubi.tistory.com

[사회조사분석사 2급] 실기 합격 후기 / 비전공자 취득 후기 / 독학 공부 방법 / 교재 추천 / 무료 인강 추천

 

[사회조사분석사 2급] 실기 합격 후기 / 비전공자 취득 후기 / 독학 공부 방법 / 교재 추천 / 무료

 고생하며 치른 사회조사분석사 2급 실기 결과 발표가 오늘 있었어요. 결과는 합격:-) 스트레스도 많이 받았고, 고생하면서 치른 자격시험이라 높은 점수는 아니라도 뿌듯하네요. 1. 사회조사분

culubi.tistory.com

[사회조사분석사 2급] 응시 자격 / 시험 접수 팁 / SPSS 프로그램 체험판 설치 방법

 

[사회조사분석사 2급] 응시 자격 / 시험 접수 팁 / SPSS 프로그램 체험판 설치 방법

 합격 후기 올린 사회조사분석사 2급 자격증이 도착했어요X-) 국가기술자격증의 이 수첩형 자격증은 언제 받아도 뿌듯하고 기분 좋은 것 같아요. 자격증 수령 기념 겸 포스팅 길이 상 뺀 소소한

culubi.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