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터디 다이어리/시험 & 합격후기

[사회조사분석사 2급] 실기 합격 후기 / 비전공자 취득 후기 / 독학 공부 방법 / 교재 추천 / 무료 인강 추천

by 쿠루비:-) 2020. 11. 12.
728x90

 

섬네일


사회조사분석사 합격 화면

 고생하며 치른 사회조사분석사 2급 실기 결과 발표가 오늘 있었어요. 결과는 합격:-) 스트레스도 많이 받았고, 고생하면서 치른 자격시험이라 높은 점수는 아니라도 뿌듯하네요.

 

1. 사회조사분석사 2급 실기 공부기간

 사조사 2급 실기 준비는 작업형은 3일, 필답형은 5일 정도 공부했어요. 개인적인 사정이 겹치고, 또 겹치면서 공부 시간 확보가 불가능한 상황이어서 너무 스트레스받았어요:-( 그래도 그 기간 동안에는 최대한 사조사 준비에만 집중해서 하루에 5~8시간 정도씩 공부했습니다. 저는 단기간에 공부해서 취득했지만 추천은 안합니다...ㅋㅋ.....범위가 방대한 시험이다 보니 준비하지 않은 파트에서 문제가 나오는 변수가 있기 때문에 넉넉하게 작업형은 2주, 필답형은 3주~4주 정도 잡고 준비하는 걸 추천합니다.

 

2. 사회조사분석사 2급 실기 교재 추천

사회조사분석사 2급 실기 교재

 교재는 필기때부터 도움을 받고 있는 사경환 선생님의 교재를 사용했어요. 필답형 교재는 작년에 구입해둔 게 있어서 필기 때부터 쭉 사용했고, 작업형도 사경환 선생님 교재를 구입해서 활용했습니다:-) 필답형 교재를 보면서 강의 없이 교재만으로도 충~분히 준비할 수 있을 정도로 설명이 꼼꼼한 교재라 다른 대안을 찾아볼 필요가 없다고 생각했어요. 실제로 준비하면서도 교재만 잘 보고 가면 합격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3. 사회조사분석사 2급 작업형 공부방법

 작업형은 선택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몇 가지가 있는데, 저는 대부분의 수험생이 선택하는 SPSS를 선택했어요. 낯선 프로그램이라 걱정도 많이 했는데 생각보다 직관적이라 손에 쉽게 익더라구요:-) 사조사 작업형 시험은 프로그램 사용법보다 오히려 가설을 세우고, 결론을 도출하는 게 훨씬 중요했어요. 그래서 프로그램 사용하는 연습보다 교재에 있는 모범 답안과 비슷하게 가설을 세우고, 결론을 적을 수 있는 연습을 더 많이 했습니다.

 

사회조사분석사 교재 내부

 우선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교재를 따라 하나하나 따라하면서 공부를 시작했어요. 사경환 선생님 교재는 파트 1(이론편) / 파트 2(2018년도 출제 유형) / 파트 3(심화 분석)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저는 파트 3을 빼고, 파트 1과 파트 2만 보고 갔어요. 파트 3은 고난도 기출로 구성되어 있는데 자주 출제되지 않는다는 이야기를 들어서 과감히 파트 3은 빼고, 파트 1, 2만 꼼꼼하게 보고 갔습니다. 제가 치른 시험에서도 파트 1, 2 수준의 문제가 출제되었으니 작업형 공부가 너무 힘들거나, 시간이 없다면 사경환 선생님 교재의 파트 1, 2만이라도 제대로 보고 가면 좋을 것 같아요.

 

4. 사회조사분석사 2급 필답형 공부방법

 필답형은 양이 정말 방대해서 너무 막막했어요. 암기가 정말 약해서 모범 답안을 암기하는 방법은 도저히 못할 것 같아서 자주 출제되는 문제들의 키워드만 암기해서 문장을 만드는 연습을 했어요.

사회조사분석사 2급 필답형 내용정리

 교재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표시된 항목과 최근 2년 기출문제를 중심으로 40개 문항을 만들어서 모범 답안을 정리했어요. 위 형태처럼 워드 파일로 정리했고, 중요 키워드는 암기했습니다. 최대한 내용을 이해해서 비슷하게 문장을 만들어낼 수 있도록 했어요. 손으로 적는 연습은 안 했고, 머릿속으로 내용을 리마인드하면서 문장 만드는 연습을 했습니다.

 

https://cafe.naver.com/statclub

 

사회조사분석사 (S&Y) [조사/통계... : 네이버 카페

사회조사분석사 2급, 1급 관련 시험 정보, 기출문제 제공, 조사방법론, 사회통계, 통계자료 분석 강의

cafe.naver.com

 기출문제는 사경환 선생님의 카페에 정리해서 올라오는 걸 참고했어요:-)

 

사회조사분석사 교재 목록

 그리고 필답형 문제 중 가장 배점이 큰 설문지 문제는 교재만 봐도 쉽게 감을 잡을 수 있었어요. 99% 사경환 선생님 교재에 수록된 설문지에서 출제된다 해서 열심히 보고 갔는데 제가 치른 시험에선 다른 유형이 등장했어요. 그래도 상당히 쉬워서 쉽게 풀었습니다. 설문지 문제는 교재만 반복해서 훑어보고 가면 큰 어려움 없이 풀 수 있을 것 같아요. '설문지 샘플' 부분까지 봐야 하는 건가 싶어서 찾아보니 '설문지 샘플'은 보고 가지 않아도 괜찮다고 하더라구요.

 

5. 사회조사분석사 2급 실기 무료 인강 추천

 사경환 선생님이 유튜브에 무료 강의를 많이 올려주시는데 그중 실기 준비에 가장 좋았던 강의를 추천드려요:-)

 

 총 20시간짜리 강의인데 저는 통계 부분은 빼고, 조사방법론 부분만 봤어요. 강의 수가 많지만 강의당 길어봤자 30분이라 금방 볼 수 있어요. 저는 3일 만에 다 들었어요:-) 이전에 1회 차 필기를 준비하면서 사경환 선생님이 무료로 공유해주시는 강의 중 가장 괜찮은 것 같아서 실기 때 보려고 즐겨찾기 해뒀었거든요. 사회조사분석사 준비용은 아니고 경영지도사 준비용 강의인데 사조사 실기 준비에도 괜찮은 것 같아요. 거기다 강의 순서와 필답형 교재 순서도 딱 맞아서 좋더라구요.

 

 저는 시간이 부족해서 통계 부분은 못 들었는데 통계가 약한 분들은 작업형 준비하기 전에 이론 정리용으로 이 강의 통계 부분 들으시면 딱일 것 같습니다:-)

 

 오랫동안 따고 싶기도 했고, 준비하면서는 힘들기도 했던 애증의 사회조사분석사 2급도 끝입니다X-)


[사회조사분석사 2급] 2020년 3회 실기 후기 / 사조사 2급 작업형, 필답형 후기

 

[사회조사분석사 2급] 2020년 3회 실기 후기 / 사조사 2급 작업형, 필답형 후기

 여러 일정들이 겹친 탓에 완전 벼락치기로 준비하고, 최악의 몸 컨디션으로 스트레스 엄청나게 받아가며 준비한 사조사 2급 실기 시험이 오늘로 끝이 났습니다X-) 자격증 시험 준비하면서 이렇

culubi.tistory.com

[사회조사분석사 2급] 필기 합격 후기 / 공부방법 / 독학 후기 / 무료 인강 추천 / 교재 추천

 

[사회조사분석사 2급] 필기 합격 후기 / 공부방법 / 독학 후기 / 무료 인강 추천 / 교재 추천

 지난 8월 23일에 치렀던 사회조사분석사 2급 필기시험의 결과가 오늘 오전에 나왔어요. 가채점 결과대로 합격입니다:-) 1. 사회조사분석사 2급 필기 공부기간  8/23 시험 준비를 위해 공부한 건 3

culubi.tistory.com

[사회조사분석사 2급] 2020년 3회 필기 후기 / 사조사 2급 필기 후기

 

[사회조사분석사 2급] 2020년 3회 필기 후기 / 사조사 2급 필기 후기

 여러 번 준비했지만 필기시험날마다 다른 일정들이 겹치면서 매번 치르지 못했던 사회조사분석사 2급 필기를 치르고 왔어요:-) 코로나로 인해 이래저래 시끄럽고, 혼란스러웠던 3회차 기사/산

culubi.tistory.com

[사회조사분석사 2급] 응시 자격 / 시험 접수 팁 / SPSS 프로그램 체험판 설치 방법

 

[사회조사분석사 2급] 응시 자격 / 시험 접수 팁 / SPSS 프로그램 체험판 설치 방법

 합격 후기 올린 사회조사분석사 2급 자격증이 도착했어요X-) 국가기술자격증의 이 수첩형 자격증은 언제 받아도 뿌듯하고 기분 좋은 것 같아요. 자격증 수령 기념 겸 포스팅 길이 상 뺀 소소한

culubi.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