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사전

신년운세&사주 이야기 :: 2. 천간과 지지의 글자

by 쿠루비:-) 2018. 12. 22.
728x90

 지난 포스팅에서 사주가 어떻게 구성되는지에 대해 포스팅했습니다. 이번에는 60갑자를 만드는 글자들, 천간과 지지에 대해 포스팅해볼게요.


 

 위의 열글자가 10천간, 밑의 12글자가 12지지입니다. 12지지의 글자들은 익숙하실겁니다. 띠를 나타내는 12글자, '자··인·묘·진·사·오·미·신·유·술·해'가 사주의 지지로 사용됩니다. 위의 10천간도 낯설지는 않으실텐데요. '갑·을·병·정·무·기·경·신·임·계' 총 10글자가 천간에 사용됩니다.

 

 음양오행은 다들 아실겁니다. 동양의 여러 학문에서 기반으로 사용되는 사상이죠. 사주에서도 음양오행 사상이 활용됩니다. 천간의 10글자와 지지의 12글자는 각각 오행, 즉 '나무/불/흙/금/물'의 속성과 음/양의 속성을 가지게 됩니다. 오행은 위의 그림에서 같은 색으로 표시해 두었습니다. 천간은 5(오행)X2(음or양)=10가지로 정확하게 나뉘지만 지지는 2글자가 더 많죠. 그래서 다른 오행은 모두 지지에 2글자씩 있지만 '토' 오행은 지지에 4글자를 가지게 됩니다.

 

 철학관 등에서 "당신은 나무라서, 물이라서~"와 같은 소리를 들은 분들이 계실겁니다. 지난 번 포스팅에서 일간(일주의 천간) 자리가 자기자신을 뜻하는 글자라고 이야기를 했었죠. 그런 일간에 위치한 글자의 오행을 이야기하는 거랍니다. 

 

 위 그림에서 표시해둔 색깔은 각 오행을 나타내는 색으로 칠해두었어요. 혹시 왜 무술년을 '황금 개의 해'로, 기해년을 '황금 돼지의 해'로 부르는 지 궁금하시지 않으셨나요? 올해 무술년을 '황금 개의 해'라고 부르는 것은 천간의 '무'가 '토'의 오행으로 토 오행을 뜻하는 노란색=황금색을 나타내고, 지지의 술이 개를 뜻하기 때문이죠. 내년 기해년은 천간의 '기' 역시 토 오행을 나타내기 때문에 '황금', 지지의 '해'가 돼지를 뜻하기 때문에 '황금 돼지의 해'가 되는 거랍니다. (내후년 경자년은 '흰쥐의 해'겠죠.)


▶ 신년운세,알고 보자 관련 포스팅 보기

1. 사주의 구성

2. 천간과 지지의 글자

3. 음양오행

4. 십성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