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사전

지진 이야기 :: 2. 일본 멸망의 가장 현실적인 시나리오, 난카이 트로프 대지진

by 쿠루비:-) 2019. 6. 23.
728x90

 현재 일본 사회가 가장 걱정하고, 무서워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당사국이 아닌 우리 입장에서 보면 방사능이나 북한의 도발 등이 당장 떠오르겠지만 현재 일본 사회의 가장 큰 불안은 '난카이 트로프 지진'이라고 합니다. '발생 시엔 일본은 전세계 최빈국으로 전락할 것이다.'라는 예상까지 나오고 있는 난카이 트로프 지진, 난카이 트로프 지진이 대체 무엇이기에 이렇게까지 일본 사회를 공포로 몰고 가는 것인지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진] 규모와 진도의 차이점, 척도, 진원과 진앙

 

[지진] 규모와 진도의 차이점, 척도, 진원과 진앙

요즘 우리나라도 지진이 잦아졌는데요. 지진 관련 뉴스를 보다보면 규모와 진도, 진원과 진앙 등과 같은 단어를 만나게 됩니다. 과학적이고, 전문적인 이야기는 저도 잘 모르니 다 빼고, 지진 뉴

culubi.com


1. 난카이 트로프란 무엇인가?

 난카이 트로프는 일본 남동해 쪽에 위치한 700km 길이의 해곡(trough)을 뜻합니다. 이 트로프엔 3가지의 큰 지진이 주기적으로 일어나고 있는데요. 시코쿠 남부 해안 쪽을 진원으로 하는 난카이 지진, 오사카와 나고야 인근의 기이 반도 연안을 진원으로 하는 도난카이 지진, 수도권 인근 스루가만을 진원으로 하는 도카이 지진이 있어요. 그리고 이 3가지 지진은 발생할 때마다 규모 8이상의 대지진이었죠. 개별의 지진만으로도 큰 위험을 가진 이 세가지 지진이 동시에 일어나는 '난카이 트로프 대지진'이 발생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단어 뜻 그대로 '재앙'이 될텐데요. 그 재앙이 현실이 될 가능성이 매우 높아지고 있어요. 

 

 역사상 이 세 지진이 동시에 일어난 것은 1707년의 호에이 지진이 마지막이라고 해요. 세가지 지진 모두 주기가 약 100년에서 150년 정도로 예상되고 있는데요. 예상 주기로 볼 때 이 세가지 지진이 동시에 발생할 가능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어요. 특히나 도카이 지진의 경우 오랜 시간 지진이 없었기 때문에 에너지 축적량이 클 것으로 보여 우려가 커지고 있죠. 도카이 지진이 큰 규모로 발생할 경우 인근에 위치한 도난카이-난카이가 연동되어 발생할 가능성이 더욱 커지게 됩니다. 

 

2. 난카이 트로프 지진의 피해는 어느 정도일까?

 난카이 트로프 지진이 일어날 경우 예상되는 최대 규모는 M9.1, 최악의 경우 예상 사망자 수는 32만 3천명이라고 합니다. 일본 역사상 가장 큰 규모의 지진이었던 2011년 동일본 대지진의 규모가 M9이었던 것을 생각한다면 이를 뛰어넘는 피해가 일본 사회를 덮칠 것으로 예상되죠. 게다가 2011년 동일본 대지진의 진원이 육지에서 멀었던 것과 달리 난카이 트로프 지진의 경우 진원이 육지에서 가깝기 때문에 그 피해는 더욱 클 것으로 예상됩니다.

 

 난카이 트로프 지진의 공포는 지도를 보면 확실하게 알 수 있는데요. 위 지도는 난카이 트로프 지진이 발생할 경우 예상되는 사망자 수인데요. 주요 도시만 한글로 표시해 두었어요. 난카이 트로프 지진이 발생할 경우 일본 5대 도시 중 홋카이도에 위치한 삿포로를 제외한 4개의 도시가 모두 큰 피해를 입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게다가 도쿄의 경우 난카이 트로프 지진에 영향을 받아 직하지진이 일어날 가능성도 높아진다고 해요. 그리고 위 사진에서 가장 큰 피해를 입을 것으로 예상되는 시즈오카현에는 일본을 대표하는 후지산이 있는데요. 이 후지산 역시 지진의 영향으로 분화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2011년 동일본 대지진에서 큰 피해를 입혔던 쓰나미 역시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쓰나미의 규모는 둘째치고 진원이 육지에서 가까워 도달 시간이 매우 짧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2011년 동일본 대지진 때 쓰나미의 최단 도달 시간이 25분이었던 것에 반해 난카이 트로프 지진에서 예상되는 최단 도달 시간은 단 2분이라고 합니다. 피난 시간이 짧아진 만큼 더 큰 피해가 예상되고 있어요.

 

3. 우리나라의 예상 피해는?

사진 출처 : 연합 뉴스

 지진 발생으로 인한 경제적 영향을 제외하고 난카이 트로프 지진에 의한 영향이 우리나라에도 있을까요? 많은 전문가들이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해요. 2016년의 경주 지진만큼의 진도는 아니더라도 전국에서 지진을 감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게다가 남동해 쪽으로 최대 3m가량의 쓰나미도 예상된다고 하니 우리 역시 대비를 해야하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