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사전

지진 이야기 :: 3. 2021. 2. 13. 일본 후쿠시마현 & 미야기현 강진 발생

by 쿠루비:-) 2021. 2. 14.
728x90

 이런 실시간 이슈 관련은 포스팅을 잘하지 않는데, 관련 포스팅을 준비하던 중 발생한 뉴스라 지금까지의 정보를 정리해볼까 합니다.

 

[지진] 규모와 진도의 차이점, 척도, 진원과 진앙

 

[지진] 규모와 진도의 차이점, 척도, 진원과 진앙

요즘 우리나라도 지진이 잦아졌는데요. 지진 관련 뉴스를 보다보면 규모와 진도, 진원과 진앙 등과 같은 단어를 만나게 됩니다. 과학적이고, 전문적인 이야기는 저도 잘 모르니 다 빼고, 지진 뉴

culubi.com


사진 출처 : https://typhoon.yahoo.co.jp/weather/jp/earthquake/20210213230800.html?t=2

 2021년 2월 13일 밤 11시 8분 경 후쿠시마현 앞바다를 진원으로 하는 강진이 발생했습니다. 현재까지 측정된 최대 진도는 일본 진도 계급 기준, 6강, 모멘텀 규모 7.1 수준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꼭 10년 전, 2011년에 일본 사회를 충격으로 몰고 갔던 3.11 동일본대지진이 발생했던 지역에서 발생한 강진인데요. 동일본 대지진이 규모가 모멘텀 규모 9.1 수준에, 최대 진도 7이었던 것을 생각하면 이번 지진도 굉장히 강한 지진이었음을 알 수 있죠.

 

 가장 큰 피해를 입은 건 후쿠시마현, 미야기현을 중심으로 한 동북지역인 것으로 보이고, 수도권 지역에도 진도 4~5약 정도의 흔들림이 있었다고 합니다.

 

 동일본대지진의 피해를 키웠던 쓰나미 우려는 다행히도 없다고 합니다. 다만 현재 진행형으로 진행되고 있는 후쿠시마 원전이 걱정이네요. 일본 정부는 영향 없다고 하지만 원전과 관련해선 진실을 이야기한 적이 없는 인간들이라 믿기 어려워서... 큰 일 없길 바라봅니다.

 

캡쳐 영상 : https://youtu.be/PEBlIRb3y8c

 지진의 영향으로 대규모 정전이 일어났고, 누수가 생기는 등 민간 피해가 계속되고 있다고 합니다. 피해가 큰 지역의 시민들이 피난소로 피난을 시작한 것으로 보이는데,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해 피난소에서도 방역을 지켜야 하는 이중고를 겪어야 할 것 같은데 참 안타깝네요. 다행히 사망자 보고는 아직 없는 것으로 보이는데 일본의 지진 대비 수준은 새삼 놀랍습니다.

 

 아직 발생 직후라 전문가들의 의견도 갈리는 듯한데요. 2011년 동일본대지진의 여진이다라는 의견도 있고, 이 지진이 본진이고, 여진이 있을 수 있다는 의견도 있네요. 2011년에 동일본대지진이 전진이 매그니튜드 7.3규모였던 걸 생각해보면 안심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닐 것 같기도 한데 동일본대지진이 겨우 10년 전 일이니 또다시 큰 규모의 지진은 없을 것 같긴 합니다. 이 이상 큰 피해가 없길 바랍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