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홀로소송이야기

나의 사건 검색하기 방법 & 전자소송 사이트에서 나의 사건 검색하기

by 쿠루비:-) 2019. 1. 17.
728x90

 혼자 소액 심판이나 채권 추심을 진행하다보면 현재 내 사건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 궁금해지죠. 그럴 때 사건의 진행 방법을 알 수 있는 2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이번엔 그 방법들을 포스팅해보겠습니다:-)


1. 나의 사건 검색 활용하기

 법원에서 '나의 사건 검색'이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우선, 해당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나의 사건검색

 

정보 > 사건검색 > 나의 사건검색

 

www.scourt.go.kr

 

 빈칸에 사건 정보를 위와 같이 입력합니다. 그리고 자동입력 방지문자를 입력하고, 검색을 누르면 바로 나의 사건 진행 상황을 세세하게 알 수 있어요. 검색 버튼을 누르기 전에 '사건검색 결과 저장'을 체크해두시면 그 다음 부터 훨씬 쉽게 나의 사건을 검색할 수 있어요.

 

 '사건검색 결과 저장'을 체크했었다면 다음부터는 사건 정보를 일일이 입력하지 않고 아래에 저장되어 있는 사건 번호를 클릭만 하면 바로 열람 가능해집니다.


2. 전자소송 사이트에서 나의 사건 검색하기

 두번째 방법은 더 간단한데요. 우선 전자소송 사이트에서 로그인한 후, 나의전자소송>나의사건관리로 들어갑니다. 그런다음 사건번호를 눌러주면 나의 사건 검색하기 사이트와 똑같은 화면을 바로 볼 수 있어요.


▶ 나홀로 소송 이야기 목차

■ '나홀로소송이야기' 카테고리에 대해

■ 나홀로 소액심판 & 채권추심 전체적인 순서 알아보기

 

1. 나홀로 소액 심판 진행하기

(1) 나홀로 전자소송으로 소액심판 소장 작성하기

  (1)-1 소액심판 소장에서 '청구취지' 입력하기 / 소액심판 청구취지 예시 / 법정 지연 이자

 

(2) 나홀로 전자소송으로 사실조회신청하기

(3) 나홀로 전자소송으로 당사자표시정정 신청하기 (+사실조회회신 열람하기)

 

2. 나홀로 소액 심판 승소 후 다음 단계 준비하기

 

3. 나홀로 재산 명시 신청하기

(1) 나홀로 전자소송으로 재산 명시 신청하기

 

4. 나홀로 재산조회 신청하기

(1) 나홀로 전자소송으로 재산조회 신청하기

(2) 나홀로 전자소송으로 재산조회 회보서 열람하기

 

5. 나홀로 채권압류 및 추심명령 신청하기

(1) 나홀로 추심금 지급 신청 준비하기

(2) 나홀로 추심금 지급 신청하기 & 추심 후 할일

 

6. 나홀로 전자소송으로 채무불이행자 명부 등재 신청하기

(1) 전자소송에서 채무불이행자 명부등재 신청 취하하기

 

《참고》

1. 채권 추심에서 필요한 지연 이자 계산하기

2. 전자소송에서 공인인증서 등록 & 갱신하기

3. 나의 사건 검색하기 방법 & 전자소송 사이트에서 나의 사건 검색하기

4. 동사무소에서 채무자(피고) 주민등록등본/초본 떼기

5. 나홀로 전자소송 사건등록하기

6. 이송 후 사건번호 조회하기

7. 나홀로 전자소송으로 재산명시 & 재산조회 신청 취하하기

728x90

댓글